Kerbal Space Program

우주신게임 KSP

Kerbal Space Program이라는 우주 괴짜가 개발한 로켓 슈팅 게임이 있습니다.

꽤 오래된 게임이지만 게임이라기보다는 시뮬레이터에 가깝기 때문에 배울 것이 많고 재미있습니다.

대부분의 NASA 로켓 추진 연구실 직원이 하는 게임입니다…

엄청나게 긴 개발 시간을 거쳐 오늘 드디어 2가 출시되었습니다.

트리플 A급 게임처럼 개발하는데 몇년이 걸렸는데 그후 오늘 얼리억세스가 나왔는데 바로 사서 해봤습니다.

사양이 나왔습니다

가장 먼저 놀랐던 것은 1070이 최소사양이고 3070이 권장사양이라는 말도 안 되는 사양이었다.

이 미친 놈들이 처음 게임을 켜면 기본 설정이 일반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내 컴퓨터에서 프레임이 떨어지고 게임이 멈춥니다.

모든 그래픽 설정을 최하로 낮춰서야 원활하게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오랜 기다림에…

우선 가장 좋은 점은 한글이 정식으로 지원된다는 점입니다.

1, 누군가 번역해서 올려준 것을 사용했는데 정식 지원 언어로 나와서 게임하기 아주 좋습니다.

Waldo 번역이 아니고 한두 곳에서 수정하고 싶은 것이 몇 가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게임을 도청하는 번역은 아니었습니다.


튜토리얼이 잘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우주선이 충돌하지 않는 이유부터 로켓이 우주로 날아가는 방법, 편대 및 궤도 재진입에서 궤도 전환까지. 이론과 실습이 잘 어우러져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인게임 UI가 많이 개선되어 정보를 얻기에 좋습니다.

우주선을 조종하기 위해 볼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그전까지는 잘 본 적이 없어서 플레이할 모드가 많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크게 개선되어 정보를 더 빨리 수집하고 더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게임이 쉬워졌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것은 여전히 ​​로켓 시뮬레이터이고 여전히 내 로켓이 폭발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긴 전개에 비해 내용이 생각보다 너무 빈약했다.

우선 샌드박스 모드는 하나뿐이고 모든 부분이 개방되어 있어 원하는 대로 디자인하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의 근본적인 부분이었던 과학 장비는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우주에 나가서 정보를 모으는 것이 재미가 없었기 때문에 로켓을 날리는 것의 중요성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커리어 모드가 없어서 한걸음씩 나아가는 맛이 없었다.

이런식으로 조금씩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광고된 것과는 달리 차세대 추진체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었습니다.

1에서 못본 수소 연료가 딱 하나 있는데 한동안 광고에 빠져보니 오리온 프로젝트에 사용된 핵임펄스드라이브나 우주범선 같은게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광고입니다 현재로서는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

뭐, 오늘 나온 얼리 액세스니까 너무 기대하지 마세요. 그래도 과학 장비를 좀 줄게…

전체 평가

그래픽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게임 플레이도 개선되었습니다.

전작의 콘텐츠를 전부 이식해도 여느 게임처럼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새로운 기술을 보고 싶지만 그 이상으로 최대한 빨리 기초를 완성하고 싶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구매하기 전에 완전히 성숙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