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일론, 카본, 브레이드 낚싯줄의 차이점과 특징


낚싯줄에는 나일론 낚싯줄, 플루오로카본 낚싯줄, 편조(PE) 낚싯줄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모노라인이라고 불리는 나일론 줄과 하나의 줄로 만들어지는 플루오로카본, 여러 개의 가는 줄을 꼬아 만든 PE가 있습니다.

낚시 장르에 따라 사용되는 코드가 다르고, 싸워야 할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사용되는 코드가 다릅니다.

이 세 가지 유형의 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세 가지 유형의 선을 살펴보고 이를 다섯 가지 요소와 비교해 봅시다.

  • 스트레이트 강도: 구속 해제 시 강도
  • Knot Strength : 줄과 줄을 묶을 때의 힘
  • 탄력성 : 라인의 탄력성 강도
  • 부력 : 줄의 부력의 차이
  • 내마모성 : 긁힘에 대한 선 내구성의 차이

나일론

1. 직선 가중치

일반적으로 #1나일론 라인은 4lb 정도의 굵기이며 3가지 라인중 표준 라인입니다.

나일론은 신축성이 좋아 충격을 잘 흡수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굵기만 하면 큰 물체도 버틸 수 있는 끈이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세 가지 유형의 코드 중 코드 강도가 중간입니다.

2. 매듭 강도

나일론은 탄성이 좋고 낚싯줄 표면의 마찰력이 좋아 낚싯줄을 매듭지어도 강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선을 묶을 때는 연결 방법도 중요하지만 직선의 약 85%의 강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3. 탄력

나일론 코드는 3가지 코드 유형 중 가장 신축성이 좋습니다.

신축성이 좋아 낚시를 해도 줄이 끊어지지 않고 탄력있게 늘어나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

다만, 한번 늘어진 줄은 복구가 불가능하고, 늘어진 부분을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계속 사용 후 낚싯줄을 걸었을 때 줄이 끊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4. 부력

나일론은 천천히 물에 가라앉습니다.

이것은 세 가지 유형의 선 중 중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부력이 적당하고 합판처럼 물에 뜨지 않으며 플루오로카본처럼 가라앉지 않습니다.

5. 내마모성

나일론은 합판보다 내마모성이 강하지만 플루오로카본보다는 적습니다.

그러나 줄에 약간의 흠집이 있어도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습니다.

탯줄이 돌이나 장애물에 의해 긁히고 손상되더라도 일정 기간 동안 생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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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오로카본

1. 직선 가중치

일반적으로 플루오로카본 라인 강도는 #1당 3.7lb로 세 가지 라인 유형 중 가장 낮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줄로 사용하기보다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충격 사다리로 자주 사용됩니다.

2. 매듭 강도

카본 코드의 매듭 강도는 세 가지 코드 유형의 중간입니다.

코드를 맬 때 나일론보다는 약하지만 PE보다는 강합니다.

3. 탄력

카본 라인의 탄성도 3가지 라인의 중간에 속합니다.

꼰 실보다 잘 늘어나지만 나일론보다 덜 늘어납니다.

적당한 탄성을 가지고 있어 충격사다리로 사용시 안정적으로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부력

카본 라인의 부력은 세 가지 유형의 라인 중 가장 낮습니다.

이 때문에 물에 빨리 가라앉습니다.

5. 내마모성

내마모성은 세 가지 유형의 코드 중 가장 좋습니다.

바위와 물고기 이빨로 인한 손상에 견딜 수 있을 만큼 내구성이 강합니다.

다만, 무리한 마찰력으로 물고기를 바위에 낚아채면 충격으로 줄이 끊어질 수 있으니 중간중간 잘 확인해야 한다.

편조(PE)

1. 직선 가중치

Braided(PE) 라인은 가장 높은 선형 강도를 가지며 나일론 라인에 비해 선형 강도가 약 2.5배입니다.

따라서 3종의 코드 중 가장 가는 코드로 강도를 확보할 수 있다.

가느다란 라인으로 높은 강도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베이트 낚시에 사용되며 비거리와 감도가 중요한 곳에서 인기가 높다.

다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매듭 강도

매듭 강도는 세 가지 유형의 코드 중에서 가장 낮습니다.

땋은 라인은 표면이 미끄러워서 일반 매듭으로 다른 라인과 함께 묶으면 쉽게 미끄러지고 라인이 풀려요. 그래서 다른 끈으로 매듭을 묶으면 그 끈은 특별한 매듭으로 묶인다.

매듭의 종류는 다양하며, 낚시하기 전에 쉽게 묶을 수 있는 매듭을 한두 가지 정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3. 탄력

브레이드의 탄성이 거의 제로에 가깝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가지 낚싯줄 중 탄성이 가장 약해 낚시 시 큰 충격을 받으면 낚싯줄이 끊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리더를 사용하며 릴의 저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릴의 브레이크가 너무 잠긴 상태에서 낚시를 하면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아 줄이 충격을 흡수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4. 부력

꼰 실은 부력이 가장 높기 때문에 매우 천천히 뜨거나 가라앉습니다.

이 때문에 수면이 흔들리거나 바람이 불 때 라인 조절이 어려워 초보자에게는 어렵다.

가죽 끈을 제어하지 못하면 옆 사람과 가까이 있을 때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날씨가 좋지 않은 날에는 평소보다 라인 루팅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5. 내마모성

연사의 특징은 가는 끈을 여러 개 꼬아 만든 것이기 때문에 끈의 내마모성이 매우 낮다.

줄이 돌에 긁히면 꼬인 줄이 서서히 끊어지고 충격을 받으면 끊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4겹보다는 8겹, 8겹보다는 12겹이 좋은데 선이 많이 꼬이면 선의 굵기가 굵어져 비거리 손실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는 다심줄이 출시되나 가격이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