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년기 정신 건강 2

(4) 아동의 정서발달

유아기가 끝날 무렵에는 대부분의 기본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지만 고환 발달은 유아기까지 계속됩니다.

자만심, 죄책감 등의 감정은 어른들의 피드백 없이 자연스럽게 표현된다.

즉 부모나 선생님으로부터 칭찬이나 비난을 받지 않고 어려운 일을 할 때 뿌듯함을 느끼고, 도덕적으로 잘못된 일을 할 때 죄책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어린 시절에는 감정 표현 규칙에 대한 이해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생일에 마음에 들지 않는 선물을 받았다면 실망하지 마십시오. 즉, 어린 시절에 우리는 사회적으로 금지된 표현 규칙을 배우고 특정 상황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감정과 표현할 수 없는 감정에 대해 배웁니다.

감정 조절은 아이들이 취학 연령에 접어들면서 급속도로 발전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성취를 또래와 비교하고 또래의 승인에 감사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위협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10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감정을 조절하는 기술을 터득합니다.

아이들은 취학 연령이 되면 같은 상황에서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그러나 영아는 같은 상황에서 동시에 두 가지 다른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생일에 선물을 받는 것은 기쁘지만 원하는 선물을 받지 못하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5) 아동의 사회성 발달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또래와의 생활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Rubin과 동료들은 유아가 또래와 상호 작용하는 시간이 10%에 불과하지만 어린이는 또래와 상호 작용하는 시간이 30%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자기 문화의 가치관과 행동 규범을 습득하며 사회화된다.

다양한 또래와의 접촉은 학교 아이들의 다양한 관점을 증가시킵니다.

결과적으로 또래와의 의사 소통은 관점의 수용이 향상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 연령대의 어린이는 다른 사람의 감정과 의도를 더 잘 이해하고 또래와의 대화에서 이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또래들과 더 자주 교류하면서 공통의 관심사, 새로운 놀이 활동, 동등하게 상호 작용할 기회를 찾게 되어 또래 상호 작용이 매우 즐거워집니다.

아이들은 많은 또래들과 만나 관계를 형성하지만 놀이 친구로서 일반적인 접촉보다는 특정 또래와의 친밀한 관계를 선호합니다.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좋은 친구를 서로 도울 수 있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으로 정의합니다.

우정에 대한 성숙한 이해가 가능해지면 친구 사이의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가장 유사한 특성을 가진 친구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그들이 연결되고 태도, 가치관, 성적/사회적 행동이 상당히 유사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공동 작업을 할 때 학령기 아동은 서로 돕고, 공유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평등을 기반으로 우정을 인식하지만 불일치나 갈등으로 인해 친구를 잃게 될 것을 걱정합니다.

어린 시절에 그들은 우정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고 서로 의견이 일치하지 않더라도 관계가 유지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또한 학령기 아동은 또래의 행동에 순응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또래의 행동규범은 아동에게 사회적 압력으로 작용한다.

또래 집단은 자주 상호 작용하고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유사하다고 인식하는 아동으로 구성됩니다.

학령기 또래 집단은 유아기에 비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또래 동지애, 조언과 지도, 정서적 지지가 더 중요시되는 특징을 보인다.

또래들에게 더 많이 받아들여지고 인정받는 아이들은 더 많은 친구와 우정을 만들고 유지합니다.

또래 수용은 상호 관계에 기반한 우정과는 다르며 다음과 같은 일방적 특성이 강한 개념입니다.

B. 그룹에 의한 개인의 평가. 즉, 또래의 수용/거부 정도에 따라 다른 아동에 대한 편애의 정도를 나타내는 사회적 선호도와 집단 내에서 아동이 차지하는 위치인 사회적 지위로 나눌 수 있다.

아동의 또래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사회성 측정법을 통해 또래수용의 정도를 크게 인기아동, 거부아동, 혼혈아, 고립아동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인기 있는 아이는 친절하고 남을 배려하는 아이이고, 버림받은 아이는 많은 아이에게 인기 없는 아이로 여겨지며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아이입니다.

또래에게 거부당한 후 공격적이 된 어린이는 높은 수준의 공격성, 주의 산만, 주의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과 같은 다양한 행동 문제를 보입니다.

반면에 거절을 회피하는 아이들은 수동적이고 사회적 기술이 낮습니다.

이 아이들은 외로움을 느끼고 동료들이 자신을 어떻게 대할지에 대해 항상 부정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혼혈아는 흔히 친한 친구로 불리거나 인기가 없는 아이로 분류된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적대적이고 파괴적이지만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행동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아이들은 자신감 있고 지배적이며 인기 있는 아이만큼 친구가 많습니다.

반면에 고립된 아이들은 친구들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기 때문에 친구나 싫어하는 것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수줍어하고 움츠러들고, 혼자 놀다가 또래가 다가오면 움츠러든다.

그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과묵하고 불안하며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여 동료들에게 거부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동안 아이들은 자발적이고 우정에 기반을 둔 또래들만의 모임이나 갱단을 조직합니다.

일반적으로 갱단은 비슷한 태도, 가치관 및 관심사를 가진 5~8명의 동성 구성원으로 구성됩니다.

11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의 갱단에 속하게 되며 또래와의 상호 작용 대부분이 갱단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2) 어린 시절의 정신 건강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규칙을 지키고 또래들과 함께 단체 생활을 하는 등 사회적 요구에 적응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러한 일상생활의 변화에 ​​큰 어려움 없이 잘 적응하고 어린 시절 집안일을 순조롭게 해내지만 일부 아이들은 부적응으로 인해 학교를 기피합니다.

정식 교육은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학령기 아동은 학교 교육을 통해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본적인 학습 능력과 태도를 습득하게 됩니다.

읽기, 쓰기, 계산 및 추론의 어려움을 학습 장애라고 합니다.

특히 읽기의 어려움이 가장 흔하며, 학습에 있어서 글자가 빠지거나 추가되는 문제가 있다.

인지적 특성은 기억력이 낮고 인지 전략을 잘 구사하지 못해 비효율적인 결과를 낳지만 지능은 평균 수준이다.

정서적 특성에는 학업 성적 저하로 인한 자신감 부족, 부정적인 자아상, 위축 및 부적절한 귀인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안정된 감정으로 사회적으로 거부당하지 않고 잘 사는 경우도 있다.

그들의 사회적 특성은 상황을 잘못 판단하고 부적절하게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 사회적으로 거부당하기 쉽습니다.

반복되는 사회적 거부는 감정적으로 더 부정적인 자아상과 사회적 위축으로 이어져 타인과의 관계를 어렵게 만듭니다.

학습 장애가 있는 아동의 조기 평가 및 개입이 중요하며 이러한 아동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 간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최근 생활 방식의 변화로 인해 아이들은 운동이 부족합니다.

과도한 공부, 인터넷 사용, 텔레비전은 앉아 있는 시간을 늘려 활동 수준을 낮추고, 지방과 칼로리가 높은 간편식은 체중을 증가시켜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소아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등 건강상의 이유뿐만 아니라 심각한 정서적/사회적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불행히도 신체적 매력은 사회적 수용의 강력한 기준입니다.

일반적으로 비만한 아이는 게으르다, 졸리다, 못생겼다, 멍청하다 등의 고정관념으로 아이와 어른 모두 판단하고 싫어한다.

과체중 아동은 종종 사회적으로 고립됩니다.

과체중 아동 및 청소년은 학교에서 또래에게 괴롭힘을 당하여 자존감이 낮아지고 우울증, 자살 생각 및 자살 시도를 포함한 정서적/사회적 학교 문제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합니다.

소아 비만은 유전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운 것으로 간주됩니다.

한 연구에서 과체중 부모의 1/4만이 과체중 자녀를 체중 문제로 간주했습니다.

이러한 결과와 일치하게 대부분의 비만 아동은 치료를 받지 않습니다.

비만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개입은 가족 중심이며 태도와 행동 변화에 중점을 둡니다.

부모와 자녀의 식습관을 바꾸는 것, 매일의 운동, 행동 변화의 조합은 모두 비만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