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첼로의 소리
첼로의 소리를 분석하고 싶은 사람은 이것을 알아야 한다.
비올라보다 한 옥타브 낮은 C2, G2, D3, A3로 조율되어 있지만 크기는 자체 음정보다 약간 작다.
그래서 가장 낮은 음을 내는 C2현을 연주할 때 기본음이 약하다.
바이올린 계열의 현악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지만 특히 첼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 늑대음이다.
이 현상은 전면 패널의 주요 공명 주파수 근처에서 패널의 공명과 현의 진동이 결합되어 음표를 연주하는 동안 피치가 불안정하게 변동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바이올린 계열의 현악기 중 가장 강하고 부드러운 첼로는 다이내믹이 뛰어나고 거의 4옥타브에 이르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이스 음자리표는 주로 베이스로 사용되며 테너 음자리표는 추가 라인 비용을 피하기 위해 높은 프레이즈에 사용됩니다.
테너 음자리표에서도 여전히 추가 현을 사용해야 하는 높은 음표에 고음 음자리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은 테너 음자리표를 사용하는데 이는 표준이 되었습니다.
비올 계열의 다양한 악기 중에서 첼로는 다양한 음색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첼로와 바이올린은 오케스트라 음악의 저음과 중음에서 균일한 소리를 내는 파트너이다.
그래서 바이올린의 소리는 ‘여자의 소리’에, 첼로의 소리는 ‘남편의 소리’에, 바이올린은 ‘여성 시인’에, 첼로는 ‘남성 시인’에 비유된다.
. 바이올린과 첼로 두 악기는 수세기에 걸쳐 최고의 음색 완성도에 도달했습니다.
첼로의 소리는 저음부에서는 숭고한 의식이나 비극적 엄숙함을, 고음부에서는 강렬한 열정과 평온함, 악마 같은 잔인함을 표현한다.
첼로는 4현의 음색차이가 크지 않고 작은 차이라도 위치를 바꾸거나 고음역을 사용하면 보완할 수 있다.
인간의 베이스나 바리톤의 목소리와 비슷한 음역을 가진 2개의 낮은 현의 음색은 힘차고 엄숙하지만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도 유용하다.
이 두 줄은 얇은 구리선으로 감겨 있기 때문에 두 개의 높은 줄보다 탄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미묘한 뉘앙스를 표현하기에는 고음보다 저음이 불리하다.
첼로는 그 크기에도 불구하고 빠르고 리드미컬한 선율을 연주하는 데 매우 민첩하여 오늘날 관현악, 실내악, 독주곡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첼로의 구성
첼로의 구성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첼로의 전체 길이는 바이올린의 두 배인 120cm입니다.
몸길이만 73~76cm 정도이다.
활은 바이올린이나 비올라보다 약간 짧고(71cm) 두껍고 탄력이 적습니다.
활을 잡는 방법은 바이올린이나 비올라와 비슷하지만 활털은 주자의 옆구리에 남겨둔다.
첼로의 4개 현은 고음에서 저음으로 눈에 띄게 두껍기 때문에 아래의 가장 낮은 현에서 매우 풍부하고 부드러운 베이스를 제공합니다.
조율 방식은 비올라와 같지만 음역이 한 옥타브 낮게 조율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윗줄 2개(A, D)는 풀린 거트를 사용하고, 아랫줄 2개(G, C)는 은이나 구리, 알루미늄으로 감은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금속줄 4개를 모두 스파이럴로 사용한다.
첼로를 연주할 때 악기는 무릎 사이에 거의 수직으로 고정되고 못으로 바닥에 부착됩니다.
공명기(본체)의 뒷면이 연주자를 향하고 있기 때문에 바이올린에 비해 고음과 저음의 방향이 반대로 되어 가장 낮은 현이 오른쪽에 있습니다.
목의 길이도 바이올린보다 짧고, 지판은 폭이 넓고 길어 브릿지에 이른다.
이 때문에 필요한 경우 엄지 손가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악기의 크기와 연주 자세의 차이로 인해 각 음이 지판에서 더 떨어져 있기 때문에 운지법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구조와 기능은 바이올린이나 비올라와 거의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