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기업 사명 선언문 및 사업 영역의 정의
사람들은 미래에 이루고 싶은 삶의 목표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검토하고,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어떤 기회가 있는지 적절한 판단을 함으로써 삶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사람이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듯이 기업도 미래를 계획해야 합니다.
회사의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 기업 사명그것은 말한다.
사업을 시작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명확한 비즈니스 미션을 가지고 있지만, 비즈니스가 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나 제품이 추가되면서 비즈니스 미션은 점점 더 불분명해집니다.
또는 기업의 미션이 명확하더라도 새롭게 변화된 마케팅 환경에 더 이상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1세기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기로 결정하고 60년 가까이 쓰던 회사명 ‘퍼시픽’을 아모레퍼시픽으로 바꾸고 영문 회사명도 AMOREPACIFIC으로 바꿨다.
그리고 “고객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생각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는 새로운 기업비전을 설정하였습니다.
마케터는 항상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회사의 사명이 이를 명확하게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우리 회사는 어떤 사업을 하고 있습니까?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우리 사업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합니까?
* 앞으로 우리 사업은 어떤 모습일까요?
* 앞으로 우리 사업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바람직한 기업 사명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기업 사명은 명확한 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완전한 목록이 아니어야 합니다.
즉, 회사의 미션은 회사의 목표에 맞춰 직원들의 자율적인 업무를 안내하는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는 세계 시장에서 최고 품질의 제품을 최저 가격과 최고의 서비스로 판매하여 일류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기업 미션은 그럴듯해 보이지만 직원들에게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관리 활동. 할 수 없습니다.
둘째, 기업 사명 선언문은 회사가 운영하는 사업 분야를 명시해야 합니다.
기업은 자신이 진출한 산업의 범위와 각 산업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시장의 범위를 기업 미션에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Harvard University의 마케팅 교수인 Theoredore Levitt는 회사를 제품보다 시장(또는 고객 요구)으로 정의하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합니다.
즉, 제품의 수명은 짧지만 고객의 수요는 영원하기 때문에 시장의 관점에서 사업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은 전화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통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을 찾기 때문에 KT의 사업을 ‘전화 사업을 영위하는 것’보다 ‘통신 사업을 영위하는 것’으로 정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보다 커뮤니케이션 니즈를 더 잘 충족시키는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고객은 즉시 그 제품으로 전환할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 니즈를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정의하는 것은 새로운 시장 기회를 의미하므로 이를 포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 Virgin Group 회장인 Richard Branson은 비즈니스를 고객 중심으로 정의합니다.
그는 “버진은 즐거움을 파는 회사다.
버진 브랜드를 컨셉으로 다른 사업자에게 빌려주는 벤처 캐피탈 회사입니다.
” 브랜슨은 버진 브랜드를 기반으로 사업을 계속 성장시키고 있지만 사업 다각화 방식은 매우 독특합니다.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제휴 파트너는 제품과 자본을 제공하고 Virgin은 브랜드를 제공합니다.
그 대가로 그녀는 50% 이상의 지분을 확보합니다.
Virgin 그룹은 항공사, 철도, 호텔, 영화관, 콜라, 화장품, 휴대폰, 피임약 및 금융과 같은 다양한 사업에 진출합니다.
셋째, 회사의 사명은 직원 동기부여가 되어야 합니다.
회사 사명은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가 의미 있고 타인의 삶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합니다.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기업의 사명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농심에서 미션을 ‘라면 더 많이 팔기’, ‘라면 시장의 1인자가 되자’라고 표현한다면 직원들의 동기부여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매출, 이익 등은 고객과 사회에 유익한 일을 한 결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넷째, 회사 미션은 회사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과거의 기업 미션 선언문이 변화된 시장 상황으로 인해 회사의 미래 방향 제시에 기여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기업 비전으로 기업 미션 선언문을 보완해야 합니다.
기업 사명 선언문은 자주 변경되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신뢰성을 잃거나 전략 개발에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할 때 재정의해야 합니다.
새로 정의된 기업 사명 선언문은 인수 또는 매각할 회사를 결정하고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질레트는 디지털 시계, 계산기 및 화재 경보기로 사업을 확장한 후 남성용 및 여성용 면도 제품과 화장품의 전통적인 시장에 집중하도록 사업을 재정의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가전기업 필립스는 기존 가전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고령화 등 시장 변화에 맞춰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둔 헬스케어 기업으로 성공적으로 탈바꿈하여 해당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의료 기술의.
(나중에 나열)